개운의 법칙 [오감] 2편
읽음 647 |  2020-05-16

안녕하세요. 스텔라입니다. 


오늘은 오감이란 무엇인지 생각해볼까요? 일반적인 단어의 의미뿐 아니라, 스텔라의 [오감]에 대한 생각을 말씀드릴까 합니다. 


먼저 오감이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 5개의 감각을 의미한다는 것은 알고 계시죠? 보다, 듣다, 맡다, 맛보다, 만지다… 어떤 뜻인지는 아시겠지만, 그 각각이 당신의 내면에 어떻게 영향을 끼칠지 생각해 보신 적은 있으신가요? 그것이 자신을 좋은 방향으로 컨트롤한다, 즉 운을 높이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운을 높이는 법칙이란 밝고 기운이 넘치게 되는 것. 즉, 웃고, 즐겁다고 느끼는 것. 

반대로 운을 떨어트리는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를 어떻게 완화해야 좋을지가 관건이죠. 

그런 관점에서 [오감]이 우리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일단 눈. 시각이 중요합니다. 눈으로 보고 “와~!”하고 생각한 순간에 오라가 바뀝니다. 자신을 둘러싼 오라가 순식간에 바뀌는 거예요. 그것도 밝게! “웃을 때 복이 온다”는 말은 그런 뜻입니다. 마음의 스위치가 한번에 바뀌는 파워가 시각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또 하나는 청각. 소리가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약 모든 것이 무음이라면, 사람은 걸을 수 없어요. 움직일 수 없게 되고 행동할 수 없게 됩니다. 소리가 없는 시간은 자극도 적고, 시간의 경과도 알 수 없게 될 거예요. 게다가 음의 자극은 이미지로 이어지고 상상력을 활성화시킵니다. 눈으로 보고 소리를 느낀다. 그것은 시각을 증폭하고, 더욱 다이나믹한 체험으로 만들어주는 거예요. 




그리고 후각은 향. 향은 뇌에 0.05초만에 도달하고 편도체와 해마에 닿아, 기억으로 이어집니다. 지금까지 당신의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계기도 되었으며, 당신의 내면을 더욱 깊게 만들어주는 경험도 되고 있습니다. 공부할 때도 도움이 되는 것이 바로 향기예요. 당신이 “뇌가 맑아진다”고 느끼는 향, “기분 좋다”고 느끼는 향, 무언가를 떠올리게 하는 향, 그들은 전부 향이 가진 요소뿐 아니라, 당신의 체험과 감각에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당신의 심층심리를 자극하여 활성화 시켜주는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감 중에서도 특히 시각, 청각, 후각이라는 3가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눈으로 보고 듣고 향을 맡는 것. 그것이 당신의 내면을 크게 자극해 주는 스위치와도 같은 것입니다. 




그렇다면 먹는 것은 어떨까요? 살기 위해 필요한 행위이며,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행동입니다. 하지만 살 빼고 싶으니까 먹는 것을 제한하는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에 좋은 것을 먹어도 기분이 나빠질 뿐입니다. 그러다 보면 먹는 것이 싫어져서 상황에 따라서는 먹는 것에 죄책감을 느낄 때도 있습니다. 


그렇게 살이 빠질 수도 있겠지만, 건강을 해치고 오라가 저하되어, 즉 운도 나빠지는 상태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너무 많이 생각하지 않으려고 해요. 너무 신경쓰면 오히려 쓰러지는 케이스도 볼 수 있으니까요. 


그것이 바로 먹는다는 행위입니다. 맛본다는 것은 혀로 느낀다는 것. 혀라는 것이 뇌와 전부 이어져 있다고 상상해 보세요. 맛보는 것도 후각에 이어 뇌를 자극하는 계기가 되는 감각입니다. 


마지막 감각은 바로 촉각. 만진다는 것은 사람과 사람이 살결이 닿는다는 것이며,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감각은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과의 교류는 따뜻함이며, 즉 사랑 그 자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과 사람의 근본적인 신뢰관계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친구와 화해할 때는 악수를 하고 허그를 하는 것이죠. 서로 신뢰받고 있다는 상징이 바로 서로를 만지는 행위입니다. 사랑하고, 사랑받고, 신뢰하고,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솔직하게 느낄 수 있는 상황. 그것이 당신의 마음의 안정에도 큰 영향을 끼칩니다. 


물론 지금은 문화적으로 허그나 키스의 습관이 있는 나라에서도 그런 접촉이 힘든 상황입니다. 하루빨리 문제가 해결되어 마음껏 친애의 감정을 태도로 보일 수 있는 날이 찾아오길 바랍니다. 


댓글
0/300
    기법설명
    닫기
    1) 고정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와 상관없이 변하지 않는 숙명을 점치는 고정운 메뉴입니다.

    2) 변동운 : 구성 항목의 대다수가 이용 시기에 따라 변하는 운명을 점치는 변동운 메뉴입니다. 운의 흐름에 따라 변동 주기는 최소 1주일 ~ 최대 1년 이상이 될 수 있습니 다.
    share top